들어가며
포르투에서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포트와인입니다. 포르투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투어도 포트 와이너리 투어이듯, 포르투를 방문하는 모든 여행객의 위시리스트이기도 합니다.
포트와인은 영국에서 프랑스 와인을 수입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자 비교적 가까운 포르투의 포도산지에서 직접 와인을 만들다, 포르투에서 영국으로 운반하는 과정에서 유통기한 문제로 인해 브렌디를 넣으면서 탄생한 것이 ’포트와인‘입니다.
포르투에서는 동 루이스 다리를 지나 나오는 ’빌라 노바 드 가이아‘에서 포트와인 시음을 포함한 셀프 및 단체 투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빌라 노바 드 가이아‘에서는 셀프 한국어 가이드 투어가 있는 곳은 단 한 곳으로 ‘테일러스 와이너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빌라 노바 드 가이아에 있는 와이너리들은 시음과 설명 위주의 투어입니다.
포르투 근교 여행지인 도우루밸리에서는 포트와인의 포도밭부터 생산과정의 전반을 확인할 수 있는 투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가을 포도수확철에는 직접 포도를 따는 일꾼들의 모습도 만날 수 있습니다.
포르투 한 달 살기를 하게 된다면, 포트와인에 대해 깊이 배울 수 있는 도우루밸리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포르투 근교 여행지: 도우루밸리
- 포르투에서 도우루밸리까지 차량 이동 시 편도 약 2시간 소요 or 단체 투어 시 1인당 약 15-20만 원선
우선 포르투에서 도우루밸리까지 렌트카를 빌려 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도우루밸리까지 가는 직행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포르투에서 기차를 두 번 이상 타야 하고, 도우루밸리에는 대중교통이 발달되지 않아 유명한 포트 와이너리까지 가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면허가 없거나 솔로 여행자들은 에어비앤비 등 도우루밸리 투어 상품을 구입 후 현지 와이너리 투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도우루밸리 단체 투어의 종류는 다양하고, 일반적으로 도우루밸리의 와이너리에 방문해 여러 포트와인을 시음하고 포트와인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돈을 투자하면, 도우루밸리의 주요 포인트인 ‘피냐옹(Pinhão)’ 앞 도우루강 럭셔리 보트 투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렌트카 등 차량이 있다면, 도우루밸리에서 가볼 만한 와이너리로 <Quinta do Seixo, Valença do Douro>를 추천합니다.
‘빌라 노바 드 가이아’에 위치한 유명 포트 와이너리 중 한 곳인 샌드맨(Sandeman)에서 관리하는 포토밭 농장으로 샌드맨에서 판매하는 포트와인을 해당 와이너리에서 생산합니다.
엄청난 크기의 오크통을 볼 수 있고, 포도를 수확하고 사람의 손을 거치는 수작업을 포함한 전반적인 포트와인의 생산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샌드맨이 관리하는 도우루밸리의 와이너리 투어는 온라인을 통해 사전 예약 후 방문합니다. 약 1시간 동안 가이드와 약 10-15명의 관람객들 함께 포트와인이 만들어지는 모습을 직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사람이 직접 수확한 포도를 으깨고 브랜디를 섞어 오크통에 숙성하면서 포트와인이 탄생합니다.
숙성 기간에 따라 포트와인의 농도와 색상, 맛 등 차이가 나며 오래될수록 깊고 풍부한 맛이 특징입니다. 어린 포트와인인 1년 산부터 20-30년 산 포트와인까지 투어 중 말미에 약 5종을 시음할 수 있고, 추가적인 비용을 내면 다른 포트와인과 함께 곁들일 치즈 등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도우루밸리 포트 와이너리 투어를 마치고 ‘피냐옹’ 지역을 둘러보세요. <피냐옹 다리(Ponte do Pinhão)> 주변에는 레스토랑과 마트가 있고 보트 투어 출발지인 작은 항구가 있습니다.
도우루밸리가 포트와인의 포도 산지가 된 가장 큰 이유는 기후 때문입니다. 협곡 지대의 습윤한 기후로 인해 포도가 달고 무르익어 최상의 포트와인의 재료가 됩니다. 도우루강은 포르투까지 이어지며 과거 포트와인이 생산될 때 운반하는 과정에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슬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포르투에서 시작한 포트와인은 도우루밸리의 포도밭에서 생산된 포도로 깊은 단맛을 뿜어냅니다.
영국인에 의해 탄생된 포르투의 포트와인은 극강의 단맛으로 디저트 와인으로 외면받다 주목받은 지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와인애호가들에 의해 포트와인만의 차별화된 맛을 느끼면서 입소문 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국내 유명 와인판매점에서 포르투의 포트와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포트와인은 한정적이며 가격도 약 1.5배 이상 비쌉니다.
나오며
포르투에 방문한 이유가 ‘포트와인’ 때문이라면, 포르투의 근교 여행지인 도우루밸리 방문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아무리 영상을 통해 접해도 실제로 눈으로 보고 체험하는 생생한 과정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와인에 대해 문외한이거나 초보자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투어로 디저트와인으로 유명한 포트와인에 대해 한 발짝 다가갈 수 있습니다. 와인과 브렌디의 조합으로 자연스럽게 생긴 깊은 단맛이 포인트인 포트와인을 200%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포르투갈 한달살기 12편 포르투 근교 여행지 아베이루&코스타노바